데이터 유출을 막는 10가지 방법
오늘 같은 디지털 시대에서 데이터 유출은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민감한 정보가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넘어간다면 기업은 금전적 손실, 평판 저하 그리고 법적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10가지 팁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강력한 비밀번호 사용
안전한 비밀번호는 사이버 보안의 기본입니다. 복잡하고 고유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계정을 보호하세요. 대문자, 소문자, 숫자, 특수 문자를 조합하고 최소 12자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밀번호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여러 계정의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다중 인증(MFA) 활성화
비밀번호 만으로는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힘듭니다. 다중 인증은 비밀번호 외에 휴대폰으로 전송된 코드나 생체 인식 등 다른 형태의 인증을 요구함으로써 무단 접근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Google. Microsoft, 네이버, 카카오 등의 기업들을 대부분은 다중 인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업데이트
운영 체제, 애플리케이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면 알려진 취약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위협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자동 업데이트를 이용해서 최신 보안 패치와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게 좋습니다.
4. 정기적인 백업 수행
중요한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백업하고 오프라인 또는 분리된 저장소에 보관하세요. 랜섬웨어 공격이나 시스템 장애로 데이터가 손상되어도 신속하게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5. 네트워크 보안 강화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IDS), 침입 방지 시스템(IPS) 등 네트워크 보호 솔루션을 도입하여 네트워크를 보호하세요. 또한 네트워크 세그먼테이션을 통해 네트워크를 나누어 중요한 데이터를 격리 보호하고 침해사고 발생 시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6. 데이터 암호화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시 및 전송 시 강력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암호화 한다면 데이터가 유출되더라도 해독이 불가능하여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저장소나 이메일을 통해 민감한 정보가 담긴 파일을 공유할 때는 반드시 해당 파일을 암호화하여 전송해야 합니다.
7. 접근 권한 제한
최소 권한의 원칙을 따라 사용자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접근 권한만 부여하고 정기적으로 접근 권한을 검토하고 불필요한 권한은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관리자 권한은 꼭 필요한 인원에게만 제한적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8. 직원 교육 및 인식 제고
보안은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보안 인식도 중요합니다. 직원들에게 정기적인 보안 교육을 제공하여 피싱 공격, 지능형지속공격, 자료유출, 개인정보보호 등의 보안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회사의 보안 정책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지원이 보안 규정을 준수하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9. 엔드포인트 보안 강화
모든 기기에 백신 프로그램 설치 및 최신 상태를 유지하고, 엔드포인트 탐지 및 대응(EDR) 솔루션을 도입을 검토하여 실시간으로 위협을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10. 보안 모니터링 및 사고 대응 계획 수립
네트워크 트래픽과 시스템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를 조기에 탐지하세요. SIEM 활용하면 시스템의 이상 징후를 효과적인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훈련을 실시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 복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10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유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버 보안은 지속적인 발생하므로 항상 경계를 늦추지 말고 최신 위협 동향을 파악하며 보안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기업의 구성원은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상적인 업무에서도 보안규정을 지키고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할때 기업의 데이터 보호가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