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V 을 이용해서 가상화 환경으로 Active Directory(AD)를 구축해서 운영 하는 중 지속적으로 시간이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 되었습니다.

오류에 대한 원인을 찾아 보니 Hyper-V는 AD 서버의 시간을 참조하고 AD는 가상화서버(Hyper-V)의 시간을 참조하고 있었습니다.

서로 시간을  반복적으로 참조하다 보니 시간이 조금씩 느려 지는 것입니다.

OS가 어떤 서버의 시간을 참조하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

명령프롬프트에서 w32tm /query /soruce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OS에서 참조하고 있는 시간 서버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yper-V 에서는 Active Directory 서버의 시간을 참조하고 있다.

Active Directory 에서는 Hyper-V 서버의 시간을 참조하고 있다.

 

시간이 늦어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AD서버가 Hyper-V 서버의 시간을 참조하지 않도록 하면 된다.

Active Directory 서버의 서비스(services.msc) 를 실행한다.

서비스 목록중에서 Hyper-V 시간 동기화 서비스(Hyper-V Time Synchronization Service)를 중지하고 시작 유형은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다.

 

서비스 목록에서 "Windows Time" 서비스를 다시시작 해준다.

 

설정을 다시 설정한 후 참조하고 있는 시간을 확인 하면 로컬컴퓨터의 시간을 참조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설정이 번거롭다면 ntp 서버를 지정 설정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